홈페이지 제작 의뢰 시 유용한 질문 6가지

온라인 마케팅 꿀정보 24.07.03

홈페이지 제작 의뢰 시 유용한 질문 6가지
 

개인이나 기업에서 업체에게 홈페이지 제작 의뢰 시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유용한 질문 6가지를 통해 찾는다면 

비용대비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데 특히나 처음으로 

만드는 경우라면 모르는 것이 많기 때문에 대략적인 진행 과정이나 

용어 뜻을 공부하고 접근해야만 후회없는 선택을 하는 게 됩니다. 


먼저 홈페이지 제작 방법은 크게 디자인 템플릿주문 맞춤형

2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이미 완성이 된 

고정 폼을 이용해서 사업 내용을 채우는 것 또는 처음부터 원하는 

방향으로 새롭게 만들어갈 수 있는 것 중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템플릿의 장점은 기존에 만들어진 틀을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하며 맞춤형은 브랜드 컨셉을 그대로 담아 타사들과 

차별화 되는 모습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것인데 각자 생각하고 

있는 예산과 추후 마케팅 규모를 고려하여 맡기는 것이 됩니다. 



홈페이지 제작 의뢰 시 유용한 질문 6가지  


1. 모바일 웹 페이지를 주나요?

2. 홈페이지 제작 의뢰 시 웹 코딩을 적용하나요?

3. 관리자 모드 기능이 있나요?

4. 방문자 통계 경로를 볼 수 있나요?

5. 문자 프로그램 연동이 되나요?

6. 초기 제작비 외 드는 유지비가 있나요?



모바일 웹 페이지를 주나요
 

1. 모바일 웹 페이지를 주나요?


만약 반응형이 아닌 기본형으로 하게 된다면 별도로 핸드폰 크기에 

맞춘 웹 페이지를 같이 만들어 주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대다수 업종들은 PC보다는 모바일 검색량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접속하는 기기에 따라 자동으로 크기가

조절이 되도록 해주는 반응형은 전문 인력의 기술력 투입과 작업 

기간 자체가 오래 걸리는만큼 금액 대가 높은데 부담스러운 분들이 

주로 컴퓨터 위주의 기본형으로 선택하고 있으며 적어도 모바일에 

맞춰진 별개의 웹 페이지를 만들어야만 원활히 운영할 수 있습니다.   


어떤 웹에이전시에게 맡길 지 고민이 된다면 추가비 여부나 제공

되는 페이지 총 갯수를 비교한다면 보다 수월하게 판단을 할 수가 

있는데 선정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비교를 하는 것이 됩니다. 



고정된 폼을 사용하게 된다면 회사를 소개할 수 있는 일반 게시판, 

포토 갤러리, 지도 기반 위치 표시, 문의 등 PC 기준 10개와 함께 

핸드폰용 6개의 웹페이지를 꾸밀 수가 있으며 일반적인 비즈니스 

분야라면 0원부터 35만원 내에서 원하는 걸 고르는 것이 됩니다. 


로고 파일이나 사업을 소개할 수 있는 자료를 전달하면 지속적인

소통이 가능한 디자이너가 배정되는데 메뉴와 배너 사진 등의 

정보를 세팅하는데 10만원이 들지만 중소기업이라면 지원을 받게

되는데 0원 폼으로 한다면 결국 무료로 맡길 수 있습니다.  


1인 창업가, 스타트업, 소상공인이라면 저렴하게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데 전문가가 작업한 프로페셔널한 

html css가 도입된 구성들로 트렌디하게 완성을 하는 게 됩니다. 



홈페이지 제작 의뢰 시 웹 코딩을 적용하나요
 

2. 홈페이지 제작 의뢰 시 웹 코딩을 적용하나요?


홈페이지 제작 의뢰 시 웹 코딩을 적용하는지 유무를 확인하는 

것은 SEO와 관련돼 있기에 중요한데 만약 페이지를 이미지로만 

만들게 된다면 검색 로봇이 내용을 전혀 읽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상태는 상호명으로도 서칭 결과가 나오지 않는 상황을

유발하게 되는데 결과적으로 사람들이 볼 수 없다면 모든 걸

다시 만들며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웹 표준 및 접근성을 고려하고 이미지 대체 텍스트나 타이틀 

태그가 자동 적용되게 기반을 잡는다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단

더 많이 빠르게 크롤링과 색인이 되기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연결을 끝으로 개설을 완료했다면 각 포털마다 등록을

하며 정보를 읽어가달라고 요청을 해야되는데 하는 방법이 다소 

어렵게 느껴진다면 대신해서 처리해 주길 부탁하는 것도 됩니다.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들은 가장 기초에 해당되는 부분으로써 

SEO를 위해서는 다른 요소들이 더 필요한데 단기간에 되는 것이

아니기에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결실을 얻을 수 있습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온라인 판로를 개척하는 것이기 때문에 광고 

외에 자연스럽게 유입될 수 있는 법을 모색하고 시도를 한다면 

결국 예산을 절감하며 효율적으로 목적을 달성하는 게 됩니다. 



관리자 모드 기능이 있나요
 

3. 관리자 모드 기능이 있나요?


홈페이지 완성만으로 저절로 홍보가 되는 것이 아니기에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유무를 비교하는 게 필수적이며 이는 향후 

적극적으로 활성화를 시킬 수가 있는 주요한 시발점이 됩니다. 


전문 지식이 부재한 상태에서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된

관리자 모드 내에 이벤트를 비롯한 각종 소식을 전달할 팝업창을

편리하게 시작, 종료하는 것이 된다면 조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한 회원들의 DB리스트와 더불어 메시지 동의 여부에 따라

다양한 시도를 기획할 수 있으며 게시판 작성 권한을 설정하는게

되기에 고객들이 쓰는 후기 글들을 모아 노출하는 것도 됩니다. 



방문자 통계 경로를 볼 수 있나요
 

4. 방문자 통계 경로를 볼 수 있나요?


자체적인 인프라가 부족하다면 홈페이지 제작만으로 활용도 

높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데 이끌고 있는 사업에 관심이 있는 

잠재 소비자들의 의미있는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것이 됩니다. 


예를들어 PC로 윈도우11을 쓰는 사람이 크롬을 통해서 어떤 

키워드를 쳐서 무슨 도메인으로 접속을 하게 됐는지 알 수가 

있는데 축적된 자료를 토대로 통찰력을 키울 수가 있습니다.  


또한 그래프와 도표로 한 눈에 보기 쉽게 표기가 됐으며 각각 

항목마다 날짜, 시간별 총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데 향후 본격적인

광고를 진행하고자 할 때 팩트 기반의 조력을 받는 게 됩니다. 



단순한 개인 혹은 소수의 생각만으로 행동하는 것이 아닌 정확한 

수치를 통해 전략적인 방향을 잡고 중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의미있는 시도들을 하는 것이 됩니다. 


CPC 지출 방식을 경험해 보신 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는 1 클릭당 2~3만원이 지출되고 있는 실정이기에 

가능한 활용할 수 있는 많은 소스들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경쟁사의 부정 클릭으로 의심이 되는 IP에 관해서 직접 즉각적인 

차단을 할 수 있는데 광고비가 낭비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에 

실용적인 도움을 받을만한 여러 성능들을 체크해 봐야 합니다. 



문자 프로그램 연동이 되나요
 

5. 문자 프로그램 연동이 되나요?


최종 견적이나 매물 문의, 법률 자문 등 고객들과 상담이 필수인 

업종들이라면 홈페이지와 문자 프로그램을 연동시킴으로써 

신속한 답변으로 대응을 할 수 있는데 긍정적인 경험을 주면서 

예약이나 결제 등 구매 전환까지 유도하기가 용이합니다. 


소비자 글이 등록되는 동시에 지정해 놓은 담당자에게 SMS로 

알림이 전송되는 시스템으로써 설치하는 것에 대한 추가비는 

없으나 1건당 16원의 요금이 나가는데 변호사, 세무사, 학원과 

인테리어, 이사와 운송, 부동산, 분양 시 얻을 장점이 많습니다. 


확정이나 안내를 위한 SMS를 직접 발송할 수도 있는데 빠르고

편리한 인프라를 구축하게 됨으로써 원활한 운영을 비롯해서

매출로 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하는 것이 됩니다. 



초기 제작비 외 드는 유지비가 있나요
 

6. 초기 제작비 외 드는 유지비가 있나요?


업체에게 홈페이지 제작 의뢰 시 드는 비용은 크게 제작비와 

도메인, 호스팅, 유지보수 항목들이 있는데 어떤 곳에게 맡기던

큰 차이 없이 비슷하게 적용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계마다 견적은 각각 다를 수 있으나 무조건 싸다고 좋은 것이 

아닌 것은 위에서 설명을 했듯 종합적으로 비교하는 것을 통해서 

장기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들이 많은 쪽을 선택해야 합니다. 


지금 이끌고 있는 비즈니스 분야와 규모, 개설 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적합한 형태로 만들어줄 곳을 찾는 게 필요한데

현명한 판단을 위한 자세한 물음들로 후보를 추릴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조력을 받으며
 

웹에이전시 일만 18년째 하고 있는 현대이지웹에서는 여러가지 

옵션이 준비가 됐는데 상황에 따라 합리적으로 고를 수 있도록 

했으며 최종 가격 또한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개를 해놨습니다. 


회사 담당자로써 어떤 환경으로 구축하는 것이 좋을지 어렵게 

느껴진다면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기획자와 다각도의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데 쉽고 편리하게 방향을 정하는 게 됩니다. 


대기업, 프랜차이즈와 같이 공신력 있는 브랜드를 보유했다면 

정체성이나 스토리를 담을 수 있도록 구도부터 색상, 구현되는 

시스템까지 설치를 해주고 있는데 상담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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